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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학습자의 발달 특성

by 슬로우 트레인 2023. 10. 3.

학습자 발달 특성

 

학습자의 발달 특성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러한 발달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태내, 영아, 유아, 아동, 청소년기를 거쳐 살펴봐야 합니다. 신체적 발달이나 인지, 사회, 성격 발달적인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인간 발달은 성인기과 노년기까지 이어져 전 생애를 아우를 수 있다. 

 

유아기 발달

 

인간 발달과 발달의 정의

 

발달이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신체적, 심리적, 행동적 변화를 살펴보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발달심리학에서는 태내에서부터 사망까지 발달과정을 연구 대상으로 합니다. 이를 전 생애 발달심리라고 부릅니다. 발달 과정에서의 변화들이 개인에게 새로운 자극에 대응할 수 있도록 통합되어 가는 과정이라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발달의 영역과 변화를 보면 3가지가 있는데 신체적, 인지적, 심리사회적 영역이 그것입니다.

 

1) 신체적 발달

이는 인간의 신체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말합니다. 체중과 키, 뇌와 심장 등의 구조와 변화, 운동 신경의 영향과 골격, 근육, 신경학적 특징까지 포함합니다. 사춘기를 예로 들면, 청년기 신체적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사춘기에는 신체가 급진적으로 변합니다. 크기나 힘 면에서 성인을 따라가려는 때입니다. 이런 변화는 생식기관의 발달도 함께 합니다.

 

2) 인지적 발달

감각, 지각, 기억, 사고, 언어, 추론 등을 포함하는 인지발달에서 변화가 일어납니다. 정신활동의 일부인 이 변화는 다시 청년기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청년들은 점차 지적 능력을 실제로 획득해 나갑니다. 아동기와 비교해보아도 청년들은 도덕이나 정의와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실질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사고 능력을 갖춥니다. 가상의 상황을 다룰 수 있게 되고 자기 경험을 통해 조절하고 사고하는 과정을 통제, 조작할 수 있게 됩니다.

 

3) 심리사회적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은 성격이나 정서, 타인과의 관계에서 벌어지는 변화를 말합니다. 청년의 경우, 성인기를 통과하기 위해 사회에서 통과의례적인 정립 기간을 가집니다. 사회적 역할과 상황을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것입니다. 신체적이고 인지적, 심리사회적인 요인들은 발달은 각 과정과 서로 연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연관성이 서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입니다. 

 

4) 발달 과정

인간은 매 시기 발달을 마주합니다. 영유아기를 거쳐 성인이 될 때까지 신체적으로 성장하고 정신적으로 독립하며 하나의 개체로 자리잡습니다. 성장, 성숙, 학습이란 개념은 전 생애를 걸쳐 일어나며 이들은 일련의 현상들을 이해하는 데 중요합니다. 초기 발달에서 주목할 점은 연령 변화와 일어나는 신체의 변화입니다. 이를 '성장'이라 부릅니다. 성장은 유기체, 신진대사과정을 통과합니다. 유기체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물질은 화학적 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들은 또 새 재료와 조합하여 재배합합니다. 이 유기체는 노화할수록 커집니다. 인간을 포함한 일부 종들의 성장은 이러한 성장과 감퇴를 죽을 때까지 계속합니다. 

 

성숙은 역전 불가능합니다. 하나의 집한 안에서 생물학적인 능력이 일부 자동적으로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성장과 함께 성숙도 생물학적인 변화를 일으키지만 성숙은 일정한 기능을 발휘한다는 점에서의 발달을 뜻합니다. 성숙은 유전적으로 갖춰진 행동유형이 전개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변화는 환경적인 현상과 독립적인 면이 있습니다.

 

학습은 가족과 또래, 학교와 직장 등의 측면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성숙이 특별한 경험이나 훈련이 없어 이뤄질 수 있다면 학습은 일종의 준비 하에 일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특정 활동을 위해 유기체는 준비를 해야 하고 그 기저에는 성장과 성숙이 존재합니다. 학습은 환경에 적응하게 하는 매우 중요한 능력입니다. 따라서 학습은 가변성을 동반합니다.

 

5) 발달 맥락

인간의 발달 전체를 파악하고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환경적인 맥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생태학적 접근방법은 발달의 영향에 관한 연구를 포함하는데, 이는 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 개인의 신체, 사회적 측면 등이 포함된 여러 장면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이런 것이 포함된 사회에 의해 인간은 어떤 영향을 받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실제 환경에서 성장을 하는 인간의 발달과정을 연구하는 것이 인간 발달을 이해하는 더욱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브론펜브루너는 개인이 발달하며 변화를 일으키는 맥락과 그 상호 조절을 4가지 기준에서 살펴보았습니다. 그것은 미시체계, 중간쳬게, 외부체계, 거대체계입니다.

 

발달 연구 방법

 

발달 연구는 다른 심리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관찰과 실험, 조사 등의 방법을 사용하며 이는 과학적입니다. 이 발달 연구의 주요 관심사는 시간의 흐름을 상당히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간이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그 특성을 연구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가집니다. 따라서 그 접근방식에는 종단적 연구방법과 횡단적 연구방법이 있습니다. 종단적 연구방법은 동일 집단을 일정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관찰합니다. 그에 따라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변화를 살펴봅니다. 이는 언어나 운동, 인지발달의 영역에서 개인의 성장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동일한 대상자가 갖는 내성으로 인해 야기되는 연습효과와 손실 등에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횡단적 연구방법은 동시에 다양한 연령의 개인 혹은 집단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들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자료를 통해 결과를 비교하며 발달의 변화 과정을 추론합니다. 대부분 발달 연구는 횡단적 연구방법을 활용하고 있지만 성장 환경과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시대배경효과가 혼합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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