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
교육심리학의 연구 방법의 핵심은 경험과학에 근거합니다. 따라서 교육심리학은 과학성을 담보로 해야 합니다. 과학이란 자연현상에 기반하며 그것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바탕으로 진취적으로 탐구하고 해결하는 정신을 담고 있습니다. 교육심리학은 이 과학적 방법을 활용하여 연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이고 숙련된 연구자를 통해 결과를 도출합니다.
교육심리학에 에는 기술적 접근과 설명식 접근, 임상적 접근 등이 사용됩니다. 기술적 접근은 주관적인 해석을 제한하고 이쓴 그대로 충실하게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한 사실을 기반으로 합니다. 설명식 접근은 인과성을 바탕으로 한 연구인데 현상이나 행동의 원인을 밝히고 그것이 어떤 결과를 도출하거나 발전할 것인지를 예측합니다. 임상적 방법은 현장에서 진단하고 치료를 목적으로 합니다.
1) 관찰법
넓은 의미의 관찰이란 어떤 현상이나 대상을 보고 객관적 자료를 모으기 위한 절차이자 방법입니다. 협의의 관찰은 보다 제한된 의미로 사용됩니다. 일상의 인간 행동을 연구하는데, 연구자와 대상 간에 특별한 무언가를 계획하지 않고 관찰하며 그것을 바로 기록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이러한 직접적인 관찰은 연구자가 심리적 상황과 현상에 가까이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검사나 면접, 질문지 등은 간접적인 관찰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관찰은 두 단계를 거칩니다. 첫 번째 단계는 행동을 기록하는 과정, 두 번째 단계를 기록을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두 단계에 앞서 연구자는 적합한 관찰 계획을 구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행동 표집, 관찰장면 선택, 기록 방법 등을 관찰 전에 명확히 설정하고 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관찰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자연적 관찰과 통제된 관찰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상황에서 관찰이 이루어지고, 제한 없이 현상을 보고 관찰하는 것이 자연적 고나찰입니다. 통제된 관찰은 관찰 도중 벌어지는 장면에 통제가 일부 가해집니다. 이는 미리 예측을 하고 행동이나 시간을 일정한 형태로 계획하기도 하고, 특정 행동에 대해서만 관찰하는 것을 말하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관찰법이 오류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첫째로는 관찰자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둘째로는 관찰자 개인의 기대, 일반화, 관찰대상에 대한 후광효과, 주관적 해석의 가능성입니다. 마지막으로는 행동이 갖는 개념적 체계를 설정할 때 생기는 오류입니다.
2) 질문지법
질문지법은 응답가 질문을 보고 스스로 기입하는 조사연구 방법의 하나입니다. 이는 개방식 질문과 폐쇄식 질문으로 나뉩니다. 개방식 질문은 응답자로 하여금 자유롭게 자기 견해를 기술하도록 합니다. 질문에 대한 반응도 정해져 있지 않고 자유롭게 기술합니다. 폐쇄식 질문은 연구자가 제시하는 반응 안에서 하나 혹은 그 이상의 답을 택하며 반응하는 방식입니다.
이것의 장점은 경제적인 이점과 함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응답자의 익명성을 보장해주고 조사 도구 또한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우선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대상에 따라 그 수준을 조절할 수 없기에 질문을 수정하거나 첨가할 수 없다는 게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또 응답회수율을 보장할 수 없고 응답자의 동기를 명확히 알 수 없습니다. 조사 상황 또한 통제가 불가능하기에 그 환경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질문이 지나치게 복잡하다거나 선행문항에 따라 선택적으로 답해야 할 경우에도 질문지법이 부적합할 수 있습니다.
3) 사회성 측정법
사회성 측정법은 동료집단과 그 구성원의 상호작용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집단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의 상호 수용, 거부 정도나 형태 등을 확인해봅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사회적 지위나 집단 구조를 새롭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현장의 교우관계나 그 집단이 갖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방법이 비교적 단순하고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어 연구 대상이나 목적에 따라 적용이 용이합니다. 이는 교육현장에 실제 도움을 줍니다.
4) 발달연구법
시간의 흐름과 변화에 따라 개체 변화 양상을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이는 발달의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진행하는데, 세운 가설을 검증하면서 연구가 활발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종단적 연구법과 횡단적 연구법으로 나뉩니다. 종단적 연구법은 동일한 대상의 시간을 추적하며 반복적으로 관찰하는 것입니다. 그 측정 결과는 장기간에 거쳐 얻을 수 있으며 행동특성이 안정적인지 변화를 보이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횡단적 연구법은 둘 또는 그 이상의 시점으로 발달 변화 과정을 구분합니다. 연령 단계마다 단기간에 자료 수집을 합니다. 그리하여 얻은 각 집단의 대표치를 구하고 비교하는 방법이 횡단적 연구법입니다.
5) 일기법, 자서전법
일기법은 아동과 청년심리를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자료입니다. 자발적으로 자기에 대해 기록한다는 점, 장기간의 변화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 자기표현의 일부라는 점에서 심리발전 과정을 살피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자서전법은 회고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자신의 과거를 회상하여 기록하게 하는데 이 과정이서 복합적인 발달 경향과 과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화기록법도 있는데, 이는 학생의 행동사례를 사실자료로, 있는 그대로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는 개인 행동발달과 성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록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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