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현대 교육철학과 교육사조

by 슬로우 트레인 2023. 9. 28.

현대 교육철학과 교육사조

 

현대의 교육철학은 흔히 브라멜드(brameld)가 구분지은 4가지 교육사조를 말합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현대철학의 영향을 받아 구성된 교육철학은 많은 학자들을 중심으로 정리되었습니다. 이를 정리하자면, 진보주의, 항존주의, 본질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이 될 것입니다.

 

 

 

 

교육

 

1) 진보주의

 

진보주의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의 정치와 사회 상황에서 벌어졌던 민주화나 복지 체제의 개선 요구에서 시작됩니다. 특히 미국에서 옮겨온 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치, 사회적인 개선 요구와 개혁운동은 1920년대에 이르러 약해지기도 했는데 진보주의 교육운동만이 지속적으로 진행됐습니다. 이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핵심은 성인중심, 교사중심 교육이었던 전통 교육 모델을 비판하고 아동중심 교육으로의 전환을 주장합니다. 이는 이미 19세기 유럽 루소 때부터 시작된 것입니다. 이것이 계승되어 미국에서 더욱 꽃 피우게 됐습니다.

 

진보주의 교육의 초기 때는 전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개인을 중시하는 사상이 짙었습니다. 그렇지만 1929년 미국 경제대공황과 함께 협동과 민주주의를 강조하게 됐습니다. 개인주의를 희생하고 사회를 변혁하기 위해 노력한 것입니다. 경제대공황이 이어지는 동안 듀이나 차일스, 보이드, 킬패트릭 등이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했습니다.

 

이들은 실용주의를 기초로 합니다. 민주적이고 과학적인 운동으로 근대교육의 관념을 실용적으로 실천해보려는 교육개혁운동의 일환이었습니다. 주입식 교육이나 교사중심의 교육을 비판하고 학생의 흥미와 자유를 인정하는 전인교육에 힘썼습니다. 나아가 개성을 존중하고 생활경험활동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들의 교육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은 아동 흥미와 연결돼야 한다.

(2) 문제해결에 근거한 학습이 교과내용에 적용되어야 한다.

(3) 교사는 지시자가 아닌 조언자이다.

(4) 경쟁보다는 협동과 격려하는 것이 학교의 역할이다.

(5) 민주주의는 잘 배치된 경험을 의미한다.

 

진보주의 교육은 비판을 받기도 합니다. 지나친 자유 부여와 욕구 존중으로 인해 미래 준비가 소홀하다거나, 우수한 소수 학습자에 대한 지도가 미흡한 점, 민주주의 이외의 사상에 대한 객관적 이해 부족 등이 손꼽힙니다. 

 

 

 

 

2) 항존주의

 

진보주의의 한계를 비판하며 등장한 것이 항존주의입니다. 193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항존주의는 절대적인 원리로 다시 돌아갈 것을 강조합니다. 이들은 플라톤이나 아리스토텔레스, 스콜라 학파처럼 영원철학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변하지 않는 진리를 믿고 그렇게 해석하려는 입장을 내세웁니다. 인간다운 삶은 모든 시대와 사회에서 항구적으로 불변하는 진리에 기반한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 또한 항존하는 인간성에 의해 결정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들은 진리 탐구와 보급에 교육 목적을 둡니다. 따라서 학교의 커리큘럼은 진리를 탐구하고 불변하는 것에 관한 주제들을 담으려고 합니다. 이성 계발과 정의적 태도의 계발이 목표이며 도덕적이고 심미적인 원리, 종교 원리 탐구도 포함됩니다. 서구문화의 고전 문학과 예술을 교과에 담고 역사와 문학, 언어, 수학, 과학 등의 교과들을 숙달하여 지성 훈련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절대적인 가치를 숭배하다보니 다양한 가치를 존중하거나 배우는 것에 소홀하였으며 이는 민주적인 생활방식을 추구하는 현대와 동떨어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과거를 중시하여 현재를 등한시하였고, 귀족적인 교육에 기반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3) 본질주의

 

철학적 사상이 근본을 이루고 있던 진보주의와 항존주의와는 달리 본질주의는 그와 달랐습니다. 본질주의는 철학이 아닌 교육운동에서부터 시작했다는 점이 다릅니다. 즉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대한 상대적인 주장으로 등장한 것이었으며 이는 보수적 교육이론에 해당됩니다. 그렇지만 진보주의의 한계를 전면 비판하였던 항존주의와는 달리 진보주의의 일부를 부정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진보주의 교육 운동이 지니고 있던 한계점을 보완하려는 움직임이 본질주의 교육 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문화를 구성하는 본질은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전달하고 역사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보고 이러한 힘을 기르자고 주장합니다. 이들은 교과서의 내용을 전문적으로 검토할 것, 교육 프로그램에서 본질과 비본질을 구분할 것, 교사 권위를 회복할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4) 재건주의

 

사회변화를 주요 관심사로 두었던 진보주의자들이 바로 사회적 재건주의자들입니다. 이들은 현재의 교육과 사회를 개력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라고 보았습니다. 새로운 모습의 사회를 만들고 추구하는 것이 목표인 셈입니다. 무엇보다 목표중심의 미래지향적인 철학을 기저에 깔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브라멜드가 있는데 그는 인류문화의 위기의식을 강조합니다. 과거의 교육으로는 이러한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고 보았습니다. 새 교육이 필요하고 그것이 바로 재건주의입니다. 교육으로 세계의 경제와 사회 기초가 이루어지며, 이를 위해서는 새 질서를 창조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닐러는 재건주의를 위해 교육의 방법과 목적을 행동과학의 연구성과를 이용하여 이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심리학 연구 방법  (0) 2023.09.30
교육심리학  (0) 2023.09.29
개화기 이후의 한국 교육  (0) 2023.09.27
고려와 조선의 교육  (0) 2023.09.26
우리나라의 교육 역사  (0) 2023.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