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무 효능과 부작용 기관지에 좋은 무우차

by 슬로우 트레인 2023. 10. 22.

무 효능과 부작용 무우차 

 

무는 효능이 많은 채소로 무우차로 끓여 먹거나 각종 음식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십자화과에 속하는 뿌리채소로 한국인의 식탁에 자주 등장하는 채소입니다. 한국인의 전통 음식인 김치에도 빠지지 않으며, 배추나 고추에 이어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추운 날씨 속에서 자란 무는 단단하고 단맛을 품고 있어 다른 계절에 재배된 것보다 맛과 효능이 좋습니다.

 

 

 

 

 

 

 

비타민 C가 무려 25mg이나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좋고, 수분도 많아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로부터 자유로워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단백질과 탄수화물도 포함하고 있어 영양소가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생으로 먹거나 각종 반찬을 만들기도 하고 꿀에 절여 먹기도 합니다.

 

생무를 섭취하기 어렵다면 무우차 또는 무말랭이차를 만들어 복용합니다. 무우차를 복용하면 추운 겨울철에 기관지의 자극을 예방하고 소화나 감기, 숙취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무와 무우차의 효능

 

면역 강화

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이것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 덕분에 면역력을 강화하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특히 피부노화 방지에 탁월합니다.

 

장 건강과 체중감량

무에 식물성 화합물인 리그닌이 들어있습니다. 리그닌인 식이섬유이기 때문에 소화 과정에서 장관 운동을 활발하게 돕습니다. 따라서 체내의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스가 차거나 변비, 소화 장애가 있을 때 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리그닌이 혈액 순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혈당 조절이나 대사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호흡기 보호

무에 든 비타민과 노폐물 배출 효능은 호흡기를 보호할 때 도움을 주어 기관지에 좋습니다. 울혈을 억제하거나 기관지와 폐에 무리가 되는 자극을 예방합니다. 감기나 알레르기와 같은 자극이 올 때 무를 먹으면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숙취

무에는 베타인이 들어있습니다. 베타인은 항산화 작용을 갖는데, 주로 세포 손상을 방지합니다. 이로 인해 간을 보호하여 숙취를 해소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쓸개즙의 주요 성분인 담즙산 분비가 활발하게 하여 간 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무에 들어 있는 칼슘이 골밀도를 향상시키므로 관절 건강을 돌봐야 할 중년이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도움을 줍니다.

 

하얀 무

 

무 부작용

 

이처럼 무에는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몸이 찬 사람의 경우 생무를 먹고 설사를 일으키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생무를 먹기보다는 익혀먹어야 합니다. 

 

'가을무가 인삼만큼 좋다'는 말이 있는 것처럼 10월과 11월에 나오는 무를 먹음으로써 긍정적인 효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무의 효능을 알고 체질에 맞게 섭취하여 건강을 챙기길 바랍니다.